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넷플릭스 유명 드라마의 한국 리메이크작

by 인생은 나그네길 2022. 12. 1.

출처: NETFLIX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종이의집: 공동경제구역] 정보 및 줄거리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종이의집: 공동경제구역]은 2022년 6월 24일 6부작으로 개봉되었습니다. 장르는 스릴러, 범죄, 서스펜스, 액션입니다. 이는 유명작인 스페인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집(La Casa De Papal)]의 리메이크작입니다.

 

드라마는 2026년 통일 한국을 배경으로 합니다. 파주와 판문점 근처 공동경제구역(JEA)라는 도시에는 통일 한국에 유통되는 화폐를 제조하는 조폐국이 있습니다. 어느 날 여덞명의 강도들에 의해 조폐국은 점령당합니다. 이들의 배후는 '교수'라고 불리는 인물입니다. 그는 몇달 전부터 '선수'들이라고 불리는 강도들을 불러 모으고 교육시키며 치밀하게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똑똑한 사람입니다. 조폐국이 강도들에 의해 점령되고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경찰은 수사본부를 설치합니다. 인질들을 살리기 위해 강도들과 협상을 시도하고 대한민국 경기경찰청 위기협상팀장 선우진 경감이 리더를 맡습니다. 8명의 강도들은 인질들 모두에게 자신들과 똑같은 옷을 입힙니다. 그리고는 조를 나누어 화폐를 찍어내도록 시킵니다. 교수의 계획은 조폐국에서 화폐를 찍어내 훔치는 것입니다. 이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도 다치지 않는 것입니다. 강도들은 인질들에게 밥도 주고, 잠도 재우며 윤리적으로 대합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도 전혀 알아내지 못하는 경찰은 이들의 계획에 균열이 생기기를 기다립니다. 

 

조폐국 내부, 인질들 중 조폐국장 조영민(박명훈 분)의 주도로 스마트워치로 몰래 외부와 소통하려고 시도합니다. 그 과정에서 조폐국장과 불륜 관계에 있던 윤미선(이주빈 분)이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강도들은 인질들에게 돌발행동을 하지 말라며 경고하고, 이 과정에서 총성이 있게 됩니다. 인질들은 그동안 윤리적으로 대해준 강도들에게 반발심을 가지며 크게 동요하게 됩니다. 강도들 역시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 아무도 다치지 않는 것임을 계속 강조한 '교수'의 말에 어긋나는 돌발상황에 동요합니다.

 

교수의 계획은 성공할지, 혹은 경찰이 이를 막아낼지 궁금증을 자아내며 [종이의집: 공동경제구역] 파트 1은 끝이납니다.

 

 

등장인물

교수/박선호(유지태 분) - 조폐국 강도를 기획한 사람입니다. 조폐국을 털기위해 강도 8명을 직접 모집하고, 그들을 교육합니다. 프로젝트를 치밀하게 계획하며, 경찰과 언론을 이용할 줄 아는 똑똑하고 주도면밀한 사람입니다.

 

베를린/송중호(박해수 분) - 북한 출신입니다. 어렸을 때 어머니와 탈북을 하려다가 어머니는 총살 당하고, 자신은 정치범 수용소에 갇히게 됩니다. 어렸을 때 부터 수용소 안에서 생존하는 법을 익힌 송중호는 수용자들과 함께 반란을 일으켜 탈옥합니다. 반란을 일으킬 당시 리더 역할을 맡았습니다. 조폐국 인질극에서도 리더를 맡습니다. 이성적이고 냉철한 판단으로 강도 인질극을 진두지휘합니다. 공포 통치로 인질들을 사로잡습니다. 2화에서 스마트워치로 외부와 연락을 시도한 인질 윤미선을 죽이라는 지시를 해 인질들을 공포로 몰아넣으며 통제에 따르기를 지시합니다. 

 

도쿄/리홍단(전종서 분) - 북한 출신입니다. BTS를 좋아하고, 한국 드라마를 즐겨보는 아미입니다. 조선인민군 여군으로 복무한 이력이 있습니다. 전역 직후 남한으로 넘어왔습니다. 코드네임을 도쿄로 정한 이유를 묻자 '그야, 나쁜 짓을 할거잖아?'라는 답을 합니다. 남한 문화를 좋아해서인지 남한 억양을 구사합니다. 베를린과 달리 감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모스크바(이원종 분) - 광부 출신으로 굴착기를 다루는 기술자입니다. 조폐국 내에서 강도들이 탈출할 땅굴을 파내는 역할을 합니다. 교수의 스카웃을 받고 아들인 덴버를 함께 데려갑니다. 부성애가 강한 인물입니다.

 

덴버(김지훈 분) - 모스크바의 아들입니다. 항상 업된 텐션을 유지하며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합니다. 본인과 아버지인 모스크바를 버리고 간 어머니에 대한 반발심이 강한 인물입니다. 인질인 윤미선을 도와주다가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나이로비/심영문(장윤주 분) - 전과는 사기범이지만, 위조화폐 전문가입니다.

 

리우/한요셉(이현우 분) - 부유한 집안의 의대 중퇴생입니다. 가부장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으며, 어렸을 때 부터 해커로 유명했습니다. 의사 집안에서 자라 아버지로부터 의사를 하기를 권유 받아 의대까지 가지만 혈액공포증이 있어 의대를 중퇴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헬싱키(김지훈 분) - 북한 출신입니다. 오슬로와 형제로 북한에서 자신이 속했던 조직을 없애버리고 남한으로 넘어와 정착했습니다. 오슬로와 함께 인질통제 역할을 맡습니다. 싸움을 잘 합니다.

 

오슬로(이규호 분) - 북한 출신입니다. 헬싱키와 형제로 북한에서 자신이 속했던 조직을 없애버리고 남한으로 넘어와 정착했습니다. 헬싱키와 함께 인질통제 역할을 맡습니다. 싸움을 잘 합니다.

 

선우진(김윤진 분) - 대한민국 경기경찰청 위기협상팀장이자 경감입니다. 조폐국 인질극의 담당 협상가입니다. 

 

 

원작과의 차이점 그리고 시즌 2

- 원작에서 교수는 빨간색 차를 타고 다니지만, 리메이크작에서는 하얀색 재규어XJ를 타고 다닙니다.

- 원작에서 강도들은 살바도르 달리 가면을 썼지만, 리메이크작에서는 양반탈을 닮은 하회탈을 썼습니다. 이는 예고편에서 큰 화제가 되며 잘 된 한국식 리메이크의 예시를 보여줬습니다. (가면이 처음 등장했을 때 정말 섬뜩하고도 기괴한 느낌이 납니다.)

- 원작에서 도쿄와 리우는 꽤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연상연하 커플입니다. 리메이크작에서 리우가 자신이 가장 어리다고 한 대사를 보아 리메이크작에서 역시 도쿄와 리우는 연상연하 커플로 보여집니다. 

- 원작과 리메이크작 모두 화폐를 훔치기 위해 조폐국을 타겟으로 강도 인질극을 벌인다는 점은 똑같습니다. 제목인 종이의 집은 화폐(종이)를 만들어내는 조폐국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2022년 12월 9일 [종이의 집: 공동화폐구역]의 파트 2 6부작이 공개됩니다. 교수의 계획은 성공할지, 경찰이 이를 막아낼 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원작과 결말이 동일할지도 비교하며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